웹호스팅을 고를 때마다 따져봐야 하는 몇 가지 기준이 있다. 접속이 빠른지, 자신의 사이트를 설치하고 운영하기 편한지, 그리고 무엇보다 가격이 합리적인지. 나는 이런 기준들을 가지고 여러 곳을 비교하다 지금은 패스트코멧(FastComet)을 쓰고 있다.
직접 써보니 처음 시작하는 사람에게는 정말 괜찮은 선택지라는 생각이 들어서, 장점과 함께 비용을 아낄 수 있는 중요한 꿀팁까지 한번 정리해 본다.
리스트
패스트코멧 접속과 사이트 가입
패스트코멧 사이트는 다음과 같다.


패스트코멧 사이트에 가면 다양하게 할인된 가격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나는 워드프레스 호스팅 목적으로 구입하게 되었다. Shared Hosting을 선택해서 사용하면 된다. 화면의 가격표에 정가와 함께 할인된 가격을 안내하고 있다. 처음 가입할 때 할인은 상시로 이루어 지는데, 시기에 따라서 조금씩 할인가격이 다를 수 있으니, 자주 모니터링 해서 좋은 가격에 가입해서 사용한다면 좋을 것이다.

* 가입하기
먼저 PLANS & PRICING 으로 본인이 사용할 서비스를 확인해 본다. 그리고 START NOW 버튼을 눌러서 가입을 시작한다.

가입을 시작하면, 호스팅 계정을 새로 등록할 것인지, 기존의 것을 사용할 것인지 선택하는 창이 나온다. 기본 도메인이 있어야 가입이 가능하다. 도메인 여러개를 운영할 경우, 기본 도메인으로 가입한 후, 나머지 도메인을 추가해야 한다. 서버의 기본 폴더가 기본 도메인 이름으로 생성된다.

고객 정보를 입력하고, 호스팅 서비스 정보를 입력한 후, 카드정보를 등록하면 가입이 된다.
내가 패스트코멧을 쓰는 이유
수많은 호스팅 업체 중에서 내가 패스트코멧에 정착한 이유는 명확하다. 개발자 입장에서, 또 블로그 운영자 입장에서 매력적인 포인트가 많았다. 패스트코멧을 쓰게 된 이유들을 살펴보자.
1. 한국에서도 제법 빠르다
해외 호스팅의 가장 큰 단점은 속도다. 한국 사람들이 주로 접속하는 사이트를 운영할 때, 호스팅 서버가 멀리 있다면 속도와 느려질 수 있다. 패스트코멧의 최근 서버 상황을 보면 여러 개의 데이터센터를 운영하고 있는데, 한국과 가까운 곳은 싱가폴에 있다. 이전에는 일본에도 데이터센터가 있었는데 없어진 것 같다. 그래도 꽤 빠른 속도로 사이트 운영이 가능하다.
2. 워드프레스 운영이 정말 편하다
대부분 cPanel이라는 익숙한 관리 도구를 제공해서 좋다. 나는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는데, 워드프레스 설치 및 다른 어플리케이션 설치도 정말 편리하다. cPanel이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것 같다. 한번 익숙해 지면, 다른 서버에서 작업할 때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 같다.

특히 ‘Softaculous’라는 자동 설치 프로그램이 있어서,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는 데 5분도 채 걸리지 않는다. 데이터베이스 생성부터 설치까지 클릭 몇 번이면 끝나니, 초보자도 헤맬 일이 없다.

3. 보안 설정? 클릭 몇 번으로 끝
웹사이트를 운영하다 보면 https://로 시작하는 보안 접속(SSL)은 이제 필수다. 패스트코멧은 cPanel에서 Let’s Encrypt 무료 SSL 인증서를 클릭 몇 번으로 간단하게 설치하고 자동 갱신까지 해주니 신경 쓸 게 없다. 기본적인 방화벽이나 멀웨어 스캔 기능도 있어서 보안 때문에 머리 아플 일이 줄어든다.
4. 처음 시작할 때 정말 싸다
이게 또 결정적인 장점인데, 처음 가입할 때 할인을 아주 크게 해준다. 1년 혹은 3년 약정을 걸면 월 몇천 원 수준으로 고품질 호스팅을 이용할 수 있다. 처음 블로그나 웹사이트를 시작할 때 큰돈 들이기 부담스러운데, 패스트코멧은 이런 진입 장벽을 확 낮춰준다.

알아두면 좋은 꿀팁, 연장 요금 협상하기
여기서 정말 중요한 정보가 있다. 처음 가입할 때 적용됐던 파격적인 할인 가격은 약정 기간이 끝나면 사라진다. 즉, 1년이나 3년 뒤에 연장할 때가 되면 원래의 정상 가격으로 청구서가 날아온다. 그래서 보통 사이트를 가입할 때, 기간을 최대한 길게 잡는다. 처음 가입 시 적용되는 가격이 무척 저렴하기 때문이다. 기간이 끝나서 연장해야 할 때, 사이트가 잘 돼서 수익이 나고 있다면 괜찮지만, 그렇지 않다면 갑자기 몇 배로 뛴 요금이 부담될 수 있다.
나도 연장 시점이 다가와서 고민이 많았다. 많은 후기들이 문의를 통해서 저렴한 가격에 연장한다는 글을 많이 보았다. 그래서 밑져야 본전이라는 생각으로 고객센터에 채팅으로 문의를 남겼다.
“내 사이트가 아직 활성화되지 않아서 정상 요금을 내기에는 조금 부담스럽다. 혹시 할인 혜택을 줄 수 있나요?”
놀랍게도 담당자는 내 상황을 이해해주었고, 원래 가격보다 훨씬 저렴한 비용으로 연장할 수 있도록 새로운 할인 견적을 제시해 줬다. 이건 그냥 기다린다고 해주는 게 아니니, 연장 시점이 다가오면 꼭 담당자에게 메일이나 채팅으로 요금 협상을 시도해 보길 바란다.
칭찬하고 싶은 고객 지원 속도
패스트코멧을 쓰면서 또 하나 마음에 들었던 건 기술 지원팀의 빠른 피드백이다. 가끔 플러그인 충돌이나 서버 설정 관련해서 문의를 남길 때가 있는데, 거의 대부분 당일에 바로 해결책을 제시해 주거나 늦어도 다음 날이면 문제가 해결됐다. 혼자서 몇 시간씩 끙끙 앓을 필요 없이 전문가가 빠르게 해결해주니 정말 든든하다.
편리한 한글 채팅 문의
문의 채팅은 한글로 작성해도 된다. 채팅 글이 자동으로 번역되는 것 같다. 그래서 무척 편하게 문의 하였다. 기본적인 문의는 채팅으로 이루어 진다.
채팅 문의로 해결이 안되는 것들은 티켓이라는 것을 요청해서 문의해야 하는데, 이때는 영문으로 문의해야 한다. 구글 번역기 등을 통해서 영문 번역하여 등록하면 몇시간 내에 금방 답변이 날라 온다.
빠르고 저렴한 패스트코맷
정리하자면 패스트코멧은 한국에서 빠른 속도, 쉬운 사이트 관리, 저렴한 초기 비용이라는 장점을 가진 훌륭한 호스팅 서비스다. 특히 처음 웹사이트를 시작하는 사람에게 강력하게 추천할 수 있다. 합리적인 비용으로 오랫동안 만족스럽게 사용하길 바란다.

